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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읽어주는 인천시 소식 (2022/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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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교통약자 보호구역내 교통사고 전년대비 41% 줄었다

교통건설국 기자간담회(조성표 교통건설국장)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교통약자 보호구역 안전 확보사업 추진을 통해 교통약자도 안심하는 교통환경을 조성하는 데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임을 밝혔다.

교통약자 보호구역은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보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지정한 구역을 말한다.

그동안 인천시는 교통약자의 보행 특성과 안전 위험 요인을 반영한 ▲맞춤형 교통 안전시설물 설치 ▲횡단보도 조명 강화 ▲무인교통단속장비를 설치해 교통약자 보호구역 내 교통안전 강화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시의 보호구역 안전 확보 사업은 철저하게 '교통약자'를 중심에 두고 있다는 점에서 올해 7월 시행된 개정 도로교통법과 맥락을 같이한다.

특히,'슬로우존'은 학교 교문 앞 차량 출입로와 학생 통학로가 겹치는 부분을 노란색으로 표시해 차량이 서행하도록 유도하는 공간으로 오는 12월까지 83개교 100개소에 설치 완료할 계획이다. 시인성 확보는 물론 미끄럼 방지기능이 있는 도막형 바닥 재료 등을 사용해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에 한 번 더 신경 썼다.

시는 이러한 교통약자 보호구역 안전 확보사업을 통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올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11월 말 기준) 발생건수 41%, 사망자 100%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다.

인천경찰청 교통사고 통계(잠정)에 따르면, 보호구역 내 교통약자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3건(어린이 40건, 노인 3건)에서 25건(어린이 24건, 노인 1건)으로, 사망자는 1명(어린이 1명)에서 0명으로 감소했다.

시는 내년에도 현재 863개소(어린이 688개소, 노인 175개소 / 11월 말 기준)의 교통약자 보호구역 중에서 총 106개소를 개선 대상지로 선정해 보호구역 표지판, 노면표시, 과속방지턱 등 교통안전시설물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어린이보호구역에 횡단보도 투광기 20개소, 무인교통단속장비 63대를 설치하고 교차로 63개소를 정비할 계획이다.

조성표 시 교통건설국장은 "시의 보호구역 안전 확보 사업은 철저하게 '교통약자'를 중심에 두고 있다면서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어린이, 노인 등 교통약자의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교통안전시설을 강화하고, 교통안전 문화 의식 정착을 위해 인천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는 등 교통약자도 안심하는 교통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교통정책과

인천시, 내년 저상버스 168대 도입해 교통약자 이동편의 지원

교통건설국 기자간담회(조성표 교통건설국장)

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의 시내버스 이용이 한결 수월해지게 됐다. 인천시가 저상버스를 대폭 늘리기로 했기 때문이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노선버스 대·폐차 시 저상버스 도입이 의무화되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개정안이 내년 1월 19일 시행됨에 따라 저상버스 168대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최근 5년간 도입한 저상버스가 연평균 50여 대 규모인 것을 감안하면 대폭 증가한 규모다. 이를 위해 시는 총 154억 원(국·시비 각 77억 원)을 확보했다.

2004년부터 저상버스를 도입한 인천시는 올해 73대를 추가 도입해 총 653대의 저상버스를 운행하게 되며, 내년에 168대를 새로 도입하면 저상버스는 총 821대가 된다. 또 올해 말 저상버스 도입 비율은 전체 시내버스 2,204대의 29.6%이지만 내년 말이 되면 37.2%까지 높아지게 된다.

한편 '제4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계획(2022∼2026)'에 따른 광역시의 저상버스 도입 목표는 61%로 목표 달성을 위한 인천시의 추가 도입이 필요한 저상버스는 692대로 2026년까지 목표 달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조성표 시 교통건설국장은 "그동안 인천시의 저상버스 도입 비율이 타 시도에 비해 낮았던 것은 사실이나,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개정안 시행에 맞춰 도입 목표 달성을 위해 저상버스 도입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 버스정책과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 예타 선정결과 기다린다

교통건설국 기자간담회(조성표 교통건설국장)

민선8기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의 핵심 공약이자 인천 서북부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이 이달 말 예타대상사업 선정결과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이 지난 10월 31일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최종 신청됐다고 밝혔다.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은 지난해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후, 같은 해 12월 인천시와 경기도 김포시·고양시 등 관련 지자체와 공동으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시작했다. 지난 10월 개최된 국토부 투자심사위원회에서 철도 분야 1순위로 통과해,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최종 신청됐었다.

시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고, 한국개발연구원(KDI)의 타당성 조사 결과 경제성을 확보해 사업추진이 최종 확정되면 기본계획 수립, 기본 및 실시설계 등 사업추진을 위한 행정절차를 차질없이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은 인천2호선 독정역에서 경기도 고양시(일산)까지 연결하는 노선으로 노선이 개통되면 서부 수도권의 교통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GTX-A와 환승되는 등 서울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조성표 시 건설교통국장은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인천 서북부지역의 광역철도 서비스 확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철도과

인천시, 내년 장애인콜택시 대기시간 줄고 상담서비스 빨라진다

교통건설국 기자간담회(조성표 교통건설국장)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내년에 장애인콜택시 휠체어 특장차를 22대 증차해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노후차량 8대도 신차로 교체해 이용자의 편의성 및 안전성을 향상시키겠다고 밝혔다.

시는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특장차를 현재 193대에서 내년에 215대로 늘리고, 비휠체어 장애인을 위한 바우처택시 300대를 포함 515대의 교통약자 이동지원 차량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 1월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상담원도 3명 증원해 접수 및 배차 서비스 수준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특장차를 2024년 25대 증차(240대), 2025년 14대 증차(254대)로 매년 늘려 민선8기 임기 내 특장차 법정대수인 254대를 확보할 계획이다.

조성표 시 교통건설국장은 "장애인과 교통약자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택시정책과

출처 - 인천시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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